요약
- 나의 평생 목표 ‘단 하나’를 찾아서 목표를 5년, 1년, 한달, 1주, 하루 단위로 쪼개면 목적 의식이 생기고 우선순위를 잡고 생산성을 높인다.
- 파레토의 법칙 (8:2)를 이용하여 매일 성공 목록 하나를 이루어라.
정리
핵심을 파고들게 되면 단 하나만을 바라보게 된다. 그게 가장 중요하다.
제1부 거짓말_의심해 봐야 할 성공에 관한 여섯 가지 믿음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평등이란 거짓이다.
- 위의 말을 이해하는 것이 곧 모든 훌륭한 의사 결정의 기반이 된다.
- 나이를 먹을수록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이라고 믿는 건 점점 더 쌓이기만 한다. 할 일이 엄청 늘어나고, 일이 지나치게 커지며, 능력 이상의 일을 맡겨도 한다. ‘바빠서 정신 못 차리겠다.‘라는 말은 우리 모두의 총제적 상태가 되고 있다.
- 할 일 목록 대신 ‘성공 목록’ 을 만들어라
- 할 일 목록은 단순히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을 적어 둔 것 뿐이다.
- 파레토의 법칙(80/20)은 소수의 노력이 다수의 결과로 이어진다고 말한다.
- 할 일 목록에 우선순위를 정할 때 비로소 성공 목록이 된다.
- 할 일 목록이 얼마나 길든 언제나 하나로 줄일 수 있다. (20%를 찾아라)
- 반드시 필요한 단 하나를 찾아낼 때까지 멈추지 마라. 없어서는 안 될 단 하나. 바로 그 하나를 찾아라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많은 일을 망치는 능력
- 멀티태스킹은 시간을 절약 시켜 주지 않는다. 시간을 낭비할 뿐이다.
- 멀티태스킹에는 대가가 따른다. 집중력이 흐트러지면 옳지 못한 선택을 내리고, 고통스러운 실수를 저지르며,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 집중력이 흐트러지면 결과가 나빠진다. 한 번에 너무 많은 일을 하려고 하면 결국 아무것도 잘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현재 자신에게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알아내고 그 일에 전념하라.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우리 문화에서 가장 지배적인 헛된 믿음은 바로 자기관리라는 허상이다. - 리오 바바우타
- 성공을 이루는 비결은 올바른 습관을 선택하고 그것을 확립하기에 필요한 수준만큼 통제력을 갖추는 것이다. 그게 전부이다.
- 습관을 형성하기 위한 시간은 66일이다.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의지력은 늘 꺼내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었다.
- 의지력도 피곤함을 느낀다.
- 최선을 다하려면 말 그대로 우리의 정신력에 무언가를 먹여야 한다. 그야말로 ‘생각을 위한 음식’ 이 필요하다.
- 언제 어떤 일을 할지 정한다. 의지력이 가장 강할 때 가장 중요한 일을 하라. (대부분 기상 후 30분 정도이다.)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효율이란 일을 제대로 하는 것이고, 효과란 올바른 일을 하는 것이다.
- 버리고, 선택하고, 집중하라.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우리가 목표 달성을 힘겨워하는 이유는 장애물 때문이 아니라 덜 중요한 목표 쪽으로 훤히 뚫린 다른 길 때문이다.
- 큰 일을 두려워하면 작은 사고가 당신의 하루를 지배할 것이고, 큰 일은 결코 현실이 되지 않는다.
- 모두에게 주어진 시간은 같고, 열심히 일하는 데도 한계가 있다. 업무 시간 동안 무엇을 하느냐가 성과를 결정짓는다. 그리고 무엇을 하느냐는 생각에 따라 정해진다. 우리가 얼마나 크게 생각하느냐는 얼마나 높은 곳까지 이를 것인가를 결정짓는 발판이 된다.
- 크게 생각하라. ==‘다음번에는 무엇을 할까?’ 와 같은 점진적인 사고를 피해라. ==그렇게 하면 잘해봤자 성공으로 가는 느린 차선을 타게 되거나, 심하게는 아예 그 길에서 벗어나게 될 것이다. 더 큰 질문을 던져라. 어찌 해야 할지 모를 때는 어딜 가든 가능성을 두 배로 높여라.
제2부 진실_복잡한 세상에서 중심을 잃지 않는 법
세상을 해석할 때는 조심하라. 해석한 그대로 되기 때문이다. -에릭 헬러
미래의 크기를 바꾸는 초점탐색 질문
나의 ‘단 하나’는 무엇인가?
-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 “그 일을 함으로 써”
-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 “지금 당장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도미노를 세워라
성공은 간단하다. 옳은 일을 옳은 방식으로, 옳은 타이밍에 하면 된다. -아널드 글라소
- “오늘(자신이 원하는 것을 위해) 다른 모든 것을 더욱 쉽거나 불필요하게 만들어줄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으로 하루를 시작하라. 그렇게 하면 무엇을 해야 할지 방향이 명확해진다.
삶의 해답으로 가는 길
사람은 자신의 미래를 결정짓지 못한다. 대신 습관을 만들면 그 습관이 미래를 대신 정해준다. - 프레드릭 알렉산더
- 큰 질문을 던져라. 크고 구체적으로 생각하라
- 큰 해답을 찾아라. 연구하고 역할 모델을 찾아라
- ‘저걸 하고 싶다.‘에서 ‘저걸 어떻게 이루지?’ 로 바꿔라. 최고의 질문과 최고의 목표는 크고 구체적이다.
- 탁월한 성과를 위해 필요한 훌륭한 해답을 찾고 싶다면 벤치마킹을 이용하고 트랜드를 예측하라.
제3부 위대한 결과_인생의 반전을 불러오는 단순한 진리
우리 삶에는 ‘단 하나’를 실행에 옮기고 탁월한 성과를 올리는 데 필요한 간단한 공식이 있다. 공식에 필요한 세 가지 요소는 바로 목적 의식, 우선순위, 생산성이다.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라
생산성은 목적의식과 우선순위에 따라 결정된다.
- 삶이란 일련의 연속된 선택이며 우리의 목적의식이 우선순위를 정하고, 우선순위가 행동의 생산성을 결정한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 자신만의 ‘큰 이유’를 발견하라.
우선순위에 따라 살아라
‘지금’에 맞춰 목표를 설정하라.
- 현재에 근거한 목표 설정
- 최종의 목표, 언젠가 내가 하고 싶은 단 하나는 무엇인가?
- 5년의 목표, 최종의 목표를 바탕으로 향후 5년 내에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 1년의 목표, 1년의 목표를 바탕으로 올해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 한 달의 목표, 1년의 목표를 바탕으로 이번 달에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 하루의 목표, 이번 주의 목표를 바탕으로 오늘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 지금의 목표, 오늘의 목표를 바탕으로 지금 당장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 내에 더 많은 일을 했기 때문이다.
- 시간 확보, 중요한 시간을 미리 정해두면 절대로 부족하지 않다.
- 휴식 시간 확보하기
-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 확보하기
- 계획할 시간을 확보하기
단 하나를 위한 세 가지 약속
최선을 다하는 사람은 절대 후회하지 않는다. -조지 할라스
- 전문가의 길을 향해 걸어라.
- 도전에서 목적의식으로 이동하라.
- 책임감을 갖고 살아라.
생산성을 훔쳐 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현명해지는 기술은 곧 무엇을 무시할지 아는 기술이다. -윌리엄 제임스
- 아니오(No)라고 말하지 못하는 것
- 혼란에 대한 두려움
- 건강에 나쁜 습관들
- 목표 달성을 도와주지 않는 환경
위대함으로 가는 변화의 시작
‘한번에 한 걸음씩’ 이라는 표현은 진부할지 몰라도 영원한 진리다.
생각
읽기 전
- 내가 너무 많은 일을 하는데, 생각보다 효율이 나지 않는다고 생각하였고 이를 어떻게 해결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도 있었고 많은 사람들이 원씽이야기를 해서 궁금해서 책을 보게 되었다.
깨달은 것
- ‘단 하나’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내가 혼란스럽고 많은 일을 하지만 안되는 이유는 결국 하나가 아닌 여러가지를 일을 하다보니 이도 저도 안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하고 싶고 나의 본질을 좀 더 생각하고 ‘단 하나’를 하기 위해서 생각하고 투자 해야겠다.
Todo
- 할 일 목록은 애플 리마인더로 사용하고, 데일리 노트는 성공목록으로 사용한다.
- 다음에는 무엇을 해야할까?라는 생각이 아니라, 크게 생각하는 탑 다운 방식으로 목표를 잡는다.
- ‘최종 - 5년 - 1년 - 한 달- 하루 - 지금의 목표’를 만든다. 고로 최종 - 5년은 새로 만들고, 1년부터는 점검한다.